강의자료

강의자료에 있는 내용은 건빵박사의 과학강의

내용중 일부를 올려 놓은 글입니다..

창의성 교육

작성자 정보

  • 건빵박사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1. 창의성이란?

다르게 생각하는 것

 

2. 창의성의 5가지 요소

가. 민감성 : 다른 사람보다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

나. 유창성 :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것

다. 융통성 : 같은 상황을 다양한 각도로 접근하는 것

라. 독창성 :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새롭고 기발한 아이디어 제시

마. 정교성 : 선택한 아이디어를 구체화, 실용, 정교하게 다듬는 능력

 

3.가정에서 창의적으로 과학 교육하기

가. 자발성 있는 아이로 키우기

- 자신이 지금까지 남의 것으로 생각했던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받아들이는 것

- 칭찬이나 상 없이도 스스로 문제해결 하기


나. 독립성 있는 아이로 키우기

- 제 생각에 가치를 부여하고 다른 사람들의 평가에 구애 받지 않으려는 성향

- 부정적 평가에 개의하지 않기

- 주변의 동조 압력에 굴복하지 않는 태도 기르기


다.집착성 있는 아이로 키우기

-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끈질기게 물고 늘어지는 성질

- 문제와 관련된 정보를 가능한 한 많이 수집하기

- 중도에 포기하지 않도록 하기

- 위대한 과학자는 자신의 연구를 위해 모든 것을 다 바친다.


라.호기심 있는 아이로 키우기

- 주변의 사물에 대해 '왜 그럴까?" '무슨 일일까?"

- 어떤 사물의 뒷면 혹은 숨겨진 면에 흥미 갖기


4. 창의성을 위한 대화법


가.어떻게 질문할까?

- 질문 후에는 최소한 10초 이상 기다린다.

- “우리 한번 그것에 대해 알아볼까?”

- “왜 그렇게 생각하니?”

그래서 어떻게 되었는데?”


나. 어떻게 대답할까?

- 정답은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대화를 통해 무엇을 배우느냐는 것이다.

- 다양한 답변을 유도하자

- “너는 어떻게 생각하니?”

- “왜 그렇게 생각하지?”

- “오 년 그렇게 생각하는구나?”

- “네가 한번 알아보고 선생님에게 알려 줄래?”


다. 열린 대화법

- “너는 어떻게 생각하니?”

- “우리 한번 그것에 대해 알아볼까?”

- “네가 한번 알아보고 선생님에게 알려 줄래?”

- “왜 그렇게 생각하니?”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초등과학실험캠프

건빵박사유트브

사이언스캠프

행사문의

사이언스미션

최근글


  • 글이 없습니다.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