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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사이언스매직 접근법_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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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건빵박사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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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Piaget)의 교육 이론에 따르면 만 711세 때 아동들은 구체적 조작기해당하는 발달 단계에 있다고 한다. 이 시기의 아동들은 구체적 사물이나 사실 만을 사고하고 이해할 수 있으며, 눈에 보이지 않는 추상적인 법칙이나 이론은 이해하기 힘들다고 한다. 따라서 이 시기의 아동들은 직접 실험해 보고 분해도 해 보고 체험해 보면서, 구체적 사물을 보고 듣는 것이 좋다. 이러한 관점에서 과학 실험 교육은 구체적 활동으로서 교육적 효과가 높다고 생각한다.

 

과학이라는 말을 들으면 머리가 아프고 복잡하여 생각하기도 싫다는 사람들이 많이 있을 수 있다. 특히 호기심 많은 아이의 질문에 일일이 답변해 주지 못하고 실험 기구와 자료 등이 부족하여 생각만큼 호기심을 충족시켜주지 못해 과학 교육의 필요성을 알면서도 아이들에게 설명할 수 없어 힘들어하는 것 같다. 책을 보거나 다른 사람이 하는 모습을 보았을 때는 쉽게 되는데 내가 하려고 하면 잘되지 않는 것이 실험이라고 한다. 가지 실험을 준비하려면 보통 번거로운 것이 아니다. 어떤 실험은 준비물을 구하기가 정말 어렵고 실험을 했는데 결과가 제대로 나오지 않을 때 실망은 이루 말할 수 없다.

  

본 강사가 과학 실험 교육을 유치원에서 처음 했을 때가 1996년이었다. 첫 수업 때 아이들의 반짝이는 눈과 탄성, 박수를 아직도 잊을 수 없다. 수업하고 난 후 느끼는 보람은 정말 감동적이었다. 과학실험 교육은 바로 이런 감동해야 한다. 이들이 참 맛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짧은 시간이라도 감동이 없으면 교사도 아이들도 무의미한 수업이라 생각한다. 감동이 있는 수업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 본 강의를 통해 아이들의 과학적 호기심을 유발하는 방법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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