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 로켓 공기 힘으로 날아가는 로켓은 얼마나 높이 올라갈까? 아이들에게 꺽이는 빨대를 하나씩 주었습니다. 빨대를 받은 아이들은 습관적으로 불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빨대를 불 때 부는 방향을 바꾸면 나오는 공기의 양은 같을까? 다를까? 같다면 공기의 세기는 어느 곳이 강할까? 아리송한 …
곤충의 신비 1832년 프랑스에서 태어난 파브르는 평생 곤충을 관찰하여 곤충기 10권을 썼습니다. 그는 아침부터 저녁까지 땅바닥에 엎드려 별의 땅굴 파는 모양을 관찰하곤 했는데 주위의 사람들은 미쳤다고 할 정도였습니다. 이러한 모습을 우리 아이들을 통해서도 가끔 보곤 합니다. 야외에서 …
건전지 안은 어떻게 생겼을까? 무엇이 들어 있을까? 어떻게 해서 불이 들어올까? 아이들에게 건전지를 분해해본 친구가 있는지 물어보았습니다. 그림으로는 보았는데 실제로 본 친구는 없었습니다. 건전지를 그림으로 표현해 보자고 하였습니다. 재미있는 그림을 많이 그렸습니다. 건전지 안에 석유,…
바닷속 깊은 곳에 들어가 보았습니까? 그곳에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수많은 생명체가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우리들의 식탁에 자주 올라오는 김과 미역은 아이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중요한 실험 자료입니다.물 밖에 거주하는 우리 인간들은 나뭇잎의 색깔이 초록색이라고만 생각합니다. 식물이…
얼마 전 문구점에 가서 개미집을 하나 샀습니다. 개미를 키우기 쉽도록 잘 만들어 놓았더군요. 그날은 아이들과 함께 뒷산에 올라가서 개미를 찾아다녔습니다. 개미는 열 마리 정도만 있으면 집을 짓는다고 하니 열 마리만 잡기로 하였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개미를 한 마리 두 마리 잡다 보니 어…
감자에 싹이 나서 잎이 나서 감자, 감자 뿅 어렸을 때 감자가 자라는 모양을 생각하면서 박자에 맞춰 가위, 바위, 보를 하던 기억이 납니다. 누가 게임을 만들었는지 모르지만 참 멋있게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감자가 땅속에 있는 모양은 주먹으로, 싹이 솟아 나오는 모습은 가위, 아주 풍성…
아침 일찍 친구에게 전화가 왔습니다. 오늘 아침 하늘이 참 맑다고 하였습니다. 창문을 열고 하늘을 올려다보니 누군가 밤사이 푸른색의 물감을 뿌려 놓은 것처럼 파란색으로 물들어 있었습니다. 군데군데 구름이 보이지만 가을 하늘은 여름보다 더높아진 것 같습니다. 맑고 깨끗한 하늘을 보며 문득…
7월 24일부터 8월1일까지 5박 6일간 동경으로 교사 2명과 초등학생(6학년) 2명 중학생 1명이 일본 과학 캠프를 떠났습니다. 목적은 98 청소년 동경 과학 제전을 통하여 여러 가지 과학 프로그램을 접하고 과학 세계에 대한 안목을 넓히며 낯선 일본 문화를 체험하고 우리 문화와 비교하…